부의 기본기


보잘것없는 작은 돈이 모여 어딘가에 투자되고
그것이 불어나는 것을 본 순간, 즐거움은 놀라울 정도로 크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절약하는 습관은 몸에 베이게 되고
그런 절제된 생활이 주는 기쁨은 무엇과도 비할 수 없는 행복감을 줄것이다.
바로 이런 기쁨을 알게 됐을때 낡은 옷과 오래된 물건들을 아무렇지 않게 다음 해에도 이용 할 것이며,
집에서 간단히 하는 목욕과 동네 골목을 걷는 운동은 최고급 마차를 타고 유행하는 마사지 보다 더 짜릿 할 것이다.
일단 절약의 즐거움을 알게 되면 언제나 비용차이를
계산하게 돼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할 일을 갖고 태어납니다.
사람의 얼굴이 각자 다르 듯, 사람이 타고난 특성과 사고 능력은 각기 다릅니다. 뇌구조 자체가 다른 겁니다.
사람은 타고 난 천성과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천재성에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지 않는 한 성공하기 힘들다.

누군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이 가장 잘 할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 덕분이고 그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좋은 장소로 옮겨 갔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있을 곳, 그곳을 찾는 일에 적극적으로 행동하십시오.

돈이 없으면 사람은 여러 면에서 비굴해집니다.
돈이란 사람을 휘두르고 자존감을 헤치는 일로 존재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첫 발을 떼는 젊은이라면, 결코 돈의 노예로 직행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면 돈보다 헌신직인 하인이 또 없습니다. 이자를 내는 게 아니라 이자가 불어날 수 있도록 관리만 잘하면 돈이야말로 세상에 둘도 없는 '종'
입니다. 이런 돈은 주인이 보든, 보지 않든 전혀 상관하지
않습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밤이나 낮이나 가리지 않고 주인을 위해 일하기 때문입니다.

빚은 빚진 시간이 길수록 사람을 노예로 전락시키는 프로그램화 되어 있습니다.빚지지 않는 것이야말로 어떤 연금술사도 찾아내지 못한 현자의 비밀인 것입니다.

내가 죽더라도 이 말은 기억하라.
옳다는 확신이 든다면 그대로 밀고 나가라!
_데이비드 크로켓
셰익스피어는 "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다.
그 '때'를 잘 활용하라. 그러면 부자가 된다"라는 말을 남겼다.
솔로몬도 이런 말을 했다. "손을 게을리 놀리는 사람은 가난해지지만 부지런히 쓰는 사람은 부자가 되리라"라고요.
내가 주저하는 사이에 진취적이고 저돌적인 누군가가 내가 얻을 수도 있던 기회를 낚아채가 버립니다.
그 기회는 부라는 뿌리를 찾고 있었습니다.

할수 있다면 일찍이든, 늦게 든, 계절이 좋든, 나쁘든, 단 한시간도 게으르지 않게 몰입하세요. 확신이 든
일이라면 말입니다.

내가 하는 비지니스를 완벽하게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하는 데 이용하는 것이 비지니스고 내가 부를 얻고자 이용하는 그 분야에 거의 완벽에 가까운 지식을 갖는 건 절대적인 일이거든요.

고용주라면 최고의 직원을 얻는데 온 힘을 기울이도록 하십시오. 어떤 일이든 훌륭한 도구는 일의 능률을 높이고
결과를 바꿔놓곤 하지요.
그렇게 직원을 구했다면 계속 바꾸기 보다는 가르치고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마도 그는 당신의 비지니스에 관해 매일 무언가를 배울 겁니다.그 경험으로 고용주에게
이익으로 돌아오지요.
고용주는 직원을 구할때 뇌로 생각하고, 생각을 하며 일을 하는 직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머리좋고 경험이 풍부한 직원 한 명이 동일한 임금으로 몇 배의 일을 해 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사람이라면 때때로 급여를 합리적으로 올려서 그가 계속 당신과 일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타임스>를 매수했던 영국의 대표 신문경영자인 존 제이콥 애스터는 "엄청난 부의 기반이 돼 줄 수백만 달러를 버는 것보다 사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천 달러를 모으는 일이 훨씬 어렵다 "라고 말했다.돈의 가치를 경험으로 알지 못하는 한 아무리 돈이 많아도 아무 소용없습니다.결국 사라질 거거든요.
실제로도 그런 사람은 돈의 가치를 알지 못합니다.
자기절제, 인내와 절약을 통해 갖게 된 자본이 아니면 성공은 멀리 있습니다. 자기 힘으로 번 돈이 아닌 돈은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부호 10명중 아홉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
그들은 꾸준히 일하고 자기 힘으로 돈을 모아 저축했고 기회를 얻었으며 결코 물러서지 않는 투지와 끈기로 부를 이뤄낸 사람들이다.
큰 돈을 모을 수 있었던 최고의 비결이란 결국 이것들이 전부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며 그 안에서 규칙을 발견하세요.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기본 태도를 탐구하세요. 그 과정에서 쌓인 경험은 매일 더 많은 경험으로 쌓여 온전히 설 수 있을 때까지 커질겁니다.
아버지가 재산을 형성해 갈 때 옆에서 함께 일을 돕고 배운 자식이라면 돈의 가치를 배웠을 겁니다.
그런 자식은 물려받은 유산을 소중히 다루며 불려 갑니다.
자기가 맡은 일을 완전하게 완벽하게 완수해야 부자가 될 수있다.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남보다 뛰어나고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존재한다.
그런 사람이 성실하게 자기 일을 끊임없이 해내기만 하면 모든 일이 주어질 것은 너무나 명백하다.거기서'돈'이 쌓이고 마르지 않는 '부'의 샘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자기 탁월성을 최우선으로 삼으십시오.
거기에는 '실패'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반만 일하고도 두 배의 결과를 성취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지금 배우려는 것이 '부' 를 얻는 것이죠?
이런 결과에 필요한 도구는 '체계적으로 일하기' 입니다.
규칙에 따라 일하고 적합한 장소와 시간을 계획해 두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면서도 이미 검증된 프로세스에 따르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두 배나 많은 일을 하면서도 절반의 어려움만 극복하면 된다.
이들은 모든 업무 체계를 정하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합니다. 언제나 약속을 지키기 때문에 급하게 갑작스레 발생되는 돌발상황은 현저히 적습니다.
따라서 많은 일을 하면서도 시간에 여유가 많고 취미나 여가 활동도 느긋하게 누리며 삽니다.
큰 틀에서 체계화를 갖췄다면 세부적인 상황은 유연함으로 채워야 합니다.

업무에 능숙하면 일하는 시간이 단축됩니다.또 정확하게 일을 수행해 나갈 수 있죠.
우선 자신부터 시스템을 마련하고 체계를 잡되 올바른 습관과 성실함으로 그 밑바탕을 채우세요.
그리고 그것을 조직화해 나가면 그게 사업이고 비지니스가 됩니다.

우리는 때때로 많은 재산을 얻은 사람이 한 순간에 몰락해 가난해지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 안에는 이미 무너질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해 있었고 그것이 계속돼 한순간에 와르르 무너진 것처럼 보일뿐입니다.
성공한 주변에는 수 만 달러의 수익이 보장된다는 투자 권유가 넘치게 됩니다. 또한 아부성 발언등이 많습니다.
그러다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준 사소한 습관으로부터
차츰 놓기 시작합니다. 점점 더 기본적인 것들에 느슨해지고 성공과 부를 만들어 준 몇 가지 좋은 습관들도 더는 하지 않기 시작합니다.
절약정신이나 성실함, 일에 집중하던 태도를 잊습니다.
그러다 솔깃~;;
고되게 반복하던 일보다 효율적이고 멋진 수준의 일이 여기저기 기회의 손을 내밀어 옵니다.
하지만 내가 해오던 비지니스 시장이 아니기에 커다란
재산 손실을 입습니다. 졸지에 빈털털이가 되는 겁니다.

한순간 재산을 몇 배로 불린 방법이 있다고 해도 따르지 마십시오.혹 누군가 그런 경험을 했다고 해도 나에게 까지 일어난 일이 아니란 사실을 받아들이면 판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든, 그것이 아버지나 형제라도 객관적인 담보 없이는 빌려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더 상위 버전으로는 어음에 대신 사인해 주거나 보증을 서는 일을 원칙적으로 하지 않을 것을 재차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주위에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있다며 그가 돈을 벌어서 돈의 가치를 이해하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번돈의 가치를 알게 되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다시 되돌아오지 않아도 될 정도의 돈으로 도와야 한다.
처음부터 너무 큰 투자가 필요한 일을 벌여서 돈을 번 사람은 성공을 지속하기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쉽게 번 큰 돈은 그 사람 손에 오래 머물지 않기 때문이다.

돈의 가치는 희생을 감수하고 열심히 노력해서 얻는 과정을 거치면서 알게 되기 때문이다.

사업은 대중의 관심에 의존합니다.변호사, 의사, 제화공, 예술가, 대장장이, 오페라 가수, 대학교수 외 수많은 직업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로 이뤄진 합이 대중입니다.
그렇기에 대중을 상대하는 사람은 상품 가치가 그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지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고 사용해 본 고객이 쓴 돈에 준하는 가치를 얻었다고 느낄 수 있는 상품을 만들었다고 확신됐다면 그 사실을 알리는데 힘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물건도 아무도 모르면 소용없으니깐요.
신문이나 다른 형태의 광고는 당신이 잠든 사이에도 누군가가 읽고 있습니다.
인생 전체의 철학은 먼저 '심고' 그 다음에 '거두는 것'
입니다. 농부의 일과 같죠. 이 원칙은 모든 종류의 일, 특히 광고에 효과적으로 작용됩니다.
좋은 물건을 갖고 대중에게 광고하는 것보다 큰 이득이 되는 일은 없습니다.
단, 광고를 하기에 앞서 정말 좋은 것, 진짜를 광고해야 한다는 원칙이 중요합니다.
대중은 물건을 광고하는 사람보다 더 영리합니다.
손님이든 고객이든 대중이든 한 번만 당신에게 오게 하면 안됩니다.

광고의 목적은 대중에게 당신이 가진 것을 이해시키는 일입니다.당신이 그 정보가 전달될 때까지 광고를 계속할 수 없다면 광고비는 쓸데없이 허비된 셈입니다.
그러니 광고를 하려면 대중에게 당신이 무엇을 알리고 싶은 건지, 계속해서 알려야 합니다.
자극적인 문구를 작성하고 대중의 눈길을 끌 수 있는 광고 문구를 만들 수 있다면 분명 커다란 강점이 돼 줄 겁니다.
독특한 간판이나 신기한 광고판을 만들어 광고할 수도 있을 겁니다.

어떤 사람이든
판매할 물건이 있다면 어떤 식으로든 광고하지 않으면 곧 파산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식으로든 광고를 통해 홍보는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 어떻게 돈을 벌겠습니까?

베풀면서 사는 것은 인간의 의무이자 기쁨이란 사실은 두말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업적 측면으로 베푸는 것은 그만큼 나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옵니다. 제공하는 혜택이 비슷하면 인심좋은 장사꾼에게 고객이 몰리고 깐깐하고 매정해 보이는 장사꾼에게는 사람들이 모이지 않으니까요.
스스로를 더 나아지게 하려고 애쓰는 사람들을 찾아 조용히 돕는 것은 '흩어지되 더 많아지게 하는' 일입니다. 배고픈 사람들에게 감자 대신 기도를, 빵 대신 축복을 건네는 일부 사람들의 행동에 동조하지 마세요.
배고픈 사람보다 배부른 사람이 인류에 대한 사랑을 몸소 실천하기 쉽습니다.
비지니스에서 중요하게 다룰 추가적인 요소에 정중함과 예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런 성품의 최고의 자본이 돼 주기 때문이죠.
성서에도 있지요.
"무엇이든 남에게 받고자 하는 대로 해주라" 고요.
말을 내뱉는 것에도 비지니스 성공 여부에 연관돼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사업 비밀을 아무렇지 않게 흘립니다. 그들은 돈을 벌면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얻는게 없습니다.
오히려 잃는게 많습니다.
자신의 이익과 앞으로 실행 예정인 목표, 그로부터 얻게 될 수익이나 방법에 대해 아무말도 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비지니스를 성공시키는 데에 말을 조심하는 일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비지니스를 완성시켜 주는 성품에 관한 요소는 정직입니다.
다이아몬드보다 값비싼 것이 정직이거든요.
"돈을 벌어라, 할 수 있으면 정직하게 벌어라"
라는 충고는 어리석은 충고 그 자체입니다.
'돈을 꼭 벌어야 한다.그러나 정직하게 돈을 벌기 어렵다면 부정직하게라도 벌어야 한다.
이건 부정직한 방법으로 돈을 버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지 못하는 매우 어리석고 바보같은 말입니다. 이런 조언을 따른 사람이 감옥에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모르는 말입니다.
엄격한 정직성은 인생의 성공, 재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측면에서 성공의 토대가 됩니다. 타협하지 않는 정직한 품성은 그 값을 따질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신에게 돈이나 집과 땅으로 살 수 없는 평화와 기쁨을 보장해 줍니다.
돈에 대한 과한 집착은 단연코 '모든 죄악의 뿌리' 지만 돈자체는 적절하게 사용할 때 유익하고 편리한 물건일 뿐만 아니라 그 소유자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인간다운 행복과 영향력의 범위를 넓힐 수있게 해줍니다.

구두쇠의 돈도 골고루 쓰일 날이 옵니다.
쌓인 먼지가 시간이 지나면 흩어지듯, 부 또한 자연의 순리에 따라 전 인류의 발전을 위해 골고루 쓰이게 됩니다.
그러니 구두쇠로 보이는 어떤 사람을 욕할 필요가 없답니다.
이땅의 모든 이에게 말합니다.
반드시 돈은 정직하게 버십시오
마지막으로 셔익스피어의 말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돈과 재력과 만족을 추구하는 자에게는 좋은 친구가 셋도 되지 않는다."
나의 생각:
나처럼 돈에 무지했었고 무조건 안먹고, 안쓰고, 아낄줄만 알면 부자가 될 줄 알고 살아 온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보고 배운게 무섭다고 늘 부족함을 배운 어린 시절의 나는 60을 바라보는 나이에 경제공부를 하는 이 순간이
참으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생각을 할 수있는 지혜가 생기고 어떻게 해야 더 가치가 있고 행복해지는 지에 대해 알아가는 요즘 행복합니다.

#피니어스테일러바넘지음
#안진환번역
#독서가일상
#자기계발
#배우는즐거움
'독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 책 리뷰 (0) | 2025.01.28 |
---|---|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책 리뷰 (2) | 2025.01.27 |
부의 해답 / 책 리뷰 (0) | 2025.01.25 |
국부론 - 애덤스미스 / 책 리뷰 (0) | 2025.01.25 |
돈이 좋아하는 7가지 말의 주문 / 책 리뷰 (0) | 2025.01.25 |